가요차트
방송현황 검색
매체별 차트
지역별 차트
작품자 차트

로커스트 (LOCUST) [사철메뚜기]

1980년 장충체육관에 마련된 TBC'제3회 젊은이의 가요제'가설무대 당시는 77년에 태동한 MBC대학 가요제의 영향으로 젊은 아마추어 음악인들을 겨냥한 가요제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던 가요제 열풍시대였다. 해변가요제를 모태로 한 TBC 젊은이의 가요제는 MBC대학가요제에 대항하기 위한 대학생 가요제였다. 흔치 않은 5인조 대학생 혼성 록그룹 로커스트는 이날 무대의 슈퍼스타였다. 프로를 능가하는 감각적 연주에 가창상까지 거머쥔 여성보컬 김태민의 다이나믹한 보컬은 참가 17팀 중 단연 발군이었다. 로커스트의 '하늘색 꿈'이 대상은 물론 가창상까지 휩쓴 것은 당연한 결과였다. 로커스트는 80년초 연대와 고대에 재학중인 친구 사이 남자대학생 4명이 주축이 되어 결성되었다. 결성당시의 라인업은 고려대 건축과(2학년)에 함께다니던 베이스기타 이성의와 오르간 김성배, 고려대 전기과(2학년)인 드럼 김기태, 그리고 연세대 경영학과 3학년인 리드기타 한태준이었다. 그 해 6월 덕성여대 신입생 김태민이 가입하면서 5인조로 변신했다. 2기 라인업을 마친 로커스트는 일반무대보다는 서울시내대학 축제의 단골손님으로 출연하면서 대학가의 스타급 그룹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김태민은 노래실력뿐 아니라 통통하고 귀여운 용모로 또래의 사랑을 받았다. '하늘색 꿈'이 빅 히트의 조짐을 보이자 프로무대의 유혹이 거세졌다. 하지만 이들은 인기와 돈을 노리는 상업적인 활동보다는 '팀 해체 이전에 기념음반을 한 장 내보자'는 소탈함을 보였다. 평범한 여타 대학 록 그룹들과는 달리 새롭고 실험적인 음악을 추구했던 이들의 비범함을 인정한 대성음향에서 음반제작 제의를 해왔다. 히트곡 '하늘색 꿈'을 빼고 '내가 말했잖아', '바람,'밤길'등, 8곡의 창작곡을 담은 <로커스트/내가말했잖아-1981년>는 그렇게 세상에 나왔다. 대학생 특유의 순수함과 실험정신이 담긴 이 음반은 젊은 층의 폭발적인 호응을 얻으며 가요계의 주목을 끌었다. 사실 '내가 말했잖아'는 여고 3학년이 작사 작곡했던 평범한 통기타곡이었다. 우연히 이 노래를 들은 멤버들이 자신들의 개성에 맞추어 상큼한 록 사운드로 편곡해 부른 것이었다 로커스트에겐 유일한 이 독집 음반은23년이 지난 지금도 가요 마니아들이 탐내는 한국 록의 필수 소장음반으로 대접받고 있다 순수한 대학생들의 노래 축제로 전 국민의 사랑을 받았던 대학가요제가 점차 직업가수로의 등용문으로 전락해버린 지금, 돈과 인기를 보장 받을 만큼 탁월한 음악적 역량을 지녔음에도 학업을 계속하기 위해 미련없이 평범한 학생으로 돌아간 로커스트 멤버들의 순수한 모습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들의 음악이 단 한장의 음반으로 그친 아쉬움이 남긴 하지만 대학가요제의 순수함을 지킨 대학사회의 표상이었다
곡명 아티스트 앨범 듣기 뮤비 가사 악보
내가말했잖아 로커스트 (LOCUST) [사철메뚜기] 사철메뚜기(LOCUST)1집(내가 말했잖아)
하늘색꿈 로커스트 (LOCUST) [사철메뚜기] 제3회 TBC젊은이의가요제1집
밤길 로커스트 (LOCUST) [사철메뚜기] 사철메뚜기(LOCUST)1집(내가 말했잖아)
사랑의발자국 로커스트 (LOCUST) [사철메뚜기] 사철메뚜기(LOCUST)1집(내가 말했잖아)
그대여 로커스트 (LOCUST) [사철메뚜기] 사철메뚜기(LOCUST)1집(내가 말했잖아)
어서말을해 로커스트 (LOCUST) [사철메뚜기]
오늘같이이상한날 로커스트 (LOCUST) [사철메뚜기] 사철메뚜기(LOCUST)1집(내가 말했잖아)
바람 로커스트 (LOCUST) [사철메뚜기] 사철메뚜기(LOCUST)1집(내가 말했잖아)
그림자 로커스트 (LOCUST) [사철메뚜기] 사철메뚜기(LOCUST)1집(내가 말했잖아)
저달이미워 로커스트 (LOCUST) [사철메뚜기] 사철메뚜기(LOCUST)1집(내가 말했잖아)
함께 로커스트 (LOCUST) [사철메뚜기]